교육공동체 및 지역주민 대상 체험프로그램 운영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해양과학대학(GNU·학장 안영수)이 2023학년도 2학기를 맞아 재학생・교육공동체・지역주민을 위한 '해양과학대학 통영캠퍼스 브랜드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지난 8월부터 추진하고 있다.

해양과학대학 통영캠퍼스 브랜드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대학-지역 간 통영 문화를 공유함으로써 상호 상생 생태계 구축 및 지역사회 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전국 최고 해양관광 문화도시인 통영을 탐방(참가비 전액 무료)하며, 재학생과 교육공동체 및 지역주민들에게 해양 분야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해 지역공동체 공감대 형성에 이바지할 것이다.

‘해양레포츠 체험프로그램’은 통영의 특화 레저문화인 ‘요트 일몰투어 및 야경투어’로 운영된다. 지난해 프로그램 만족도 및 호응도가 높아 올해는 운영 횟수를 확대, 지난달부터 이달에 걸쳐 3주간 총 9회 진행되고 있다. 가족 단위 신청도 가능하며 밤바다 야경투어(해상택시), 요트 일몰투어 체험은 각 20명씩 1회에 총 40명의 재학생과 지역주민이 참여하고 있다.

‘디피랑 체험프로그램’은 야간관광 특화도시의 특징을 살려 ‘빛의 정원’으로 불리는 통영의 동피랑과 서피랑 벽화를 빛으로 표현한 것으로, 남망산공원에 있는 밤의 디지털 산책로를 주제로 통영의 문화 관광명소를 탐방하는 통영 대표 체험프로그램이다. 운영 기간은 지난 6일, 오는 27일 2회 운영되며 재학생 20명과 지역주민이 주요 대상이다.

‘전통공예 기본과정 프로그램’은 400년간 이어온 바느질 체험으로 전통공예인 누비를 생활소품 만들기를 통해 통영의 전통공예 문화를 경험하는 프로그램이다. 20명의 재학생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내달 13~17일 5일간(1차), 오는 12월 4~8일 5일간(2차) 하루 3시간씩 총 2회에 걸쳐 진행된다.

‘마린피트니스센터 헬스 PT교실’은 대학 내 마린피트니스센터(대학시설)를 활용해 재학생과 지역주민의 건강한 여가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웨이트 트레이닝 전문 강사의 지도하에 체형교정, 재활운동 등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운영하며 재학생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내달 6~24일 3주에 걸쳐 월, 수, 금 오후 6시부터 2시간씩 운영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지역 산업의 특성인 ‘해・수산물’의 유통 및 마케팅 분야에서, 통영에서 생산되는 해・수산물 유망품목을 발굴하고 시장 개척을 위한 온·오프라인 유통망 활용 방법, 홍보 판촉 활동 및 판매 확대 방법 등 통영 해・수산물 수익 확대 방안의 내용으로 특강을 운영할 계획이다. 운영 기간은 내달 7일부터 12월 14일(매주 화, 목 오후 6시 반부터 2시간), 내달 8일부터 12월 15일(매주 수, 금 오후 6시 반부터 2시간) 2회 운영되며 재학생 및 지역주민 60명이 주요 대상이다.

앞으로 지역민과 함께하는 지속적인 문화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지난 8월 12~16일(5일간)까지에 운영된 통영해양교육 레저프로그램-동력수상레저기구조종면허 1차에 이어 2차(12월 4일부터 8일), 3차(24년 1월 8일부터 12일) 과정이 운영될 예정이다.

경상국립대학교 해양과학대학 안영수 학장은 “해양교육, 해양문화 및 해양레포츠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해양・수산 인재 발굴 및 육성으로 이어지길 바란다. 지역-대학 간 공유와 나눔의 상생을 위해 국가거점대학인 경상국립대학교 해양과학대학의 교육적 책무성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