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 거제건립추진위원회 기자회견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 거제건립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지난 6일 거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제동원의 역사를 부정하는 치욕스러운 행위”며 거제시를 규탄했다.

“강제동원 역사 부정하는 거제시를 규탄한다!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 방해 말고, 박종우 거제시장이 끝까지 책임져라!”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거제 시민단체가 반기를 들고 나섰다.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 거제건립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지난 6일 거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제동원의 역사를 부정하는 치욕스러운 행위”라며 거제시를 규탄했다.

추진위는 지난 5월부터 장승포동 수변공원에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을 추진했고, 8월에는 거제시문화예술회관 내 평화의 소녀상 옆으로 부지 변경 후 거제시에 건립 신청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시는 지난달 27일 ‘거제시 공공조형물 건립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에 의거,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과 관련한 심의위원회를 열었고, 그 결과 부결 소식을 추진위에 전달했다.

심의위원회 관계자는 부결 이유에 관해 “추진위가 건립하고자 제출했던 거제시문화예술회관 내 거제 평화의 소녀상 부지는 문화예술의 목적에 따라 사용돼야 한다. 강제징용노동자상은 문화예술품에 속하지 않고, 장승포동 일부 주민의 반대가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추진위는 “이 땅의 아픈 역사를 보듬고, 역사 정의를 실현하자는 마음을 모아 동상으로 제작하는 것이 문화예술이 아닌가. 이는 명백히 거제시가 강제징용노동자상을 불허할 명분을 만들기 위해 어불성설의 논리를 갖다 붙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운동은 올 한 해 동안 250여 단체와 개인들이 자발적으로 십시일반 건립기금을 모금해왔던 광범위한 대중 운동이다. 거제지역 민심을 혼란하게 하지 않고, 부지 건립 협조를 약속했던 거제시 행정에 최대한 협조하기 위해 추진위는 아무런 대응 없이 차분하게 기다렸다. 그런데 이것이 거제시 행정을 신뢰하고 믿었던 결과인가”라며 성토했다.

아울러 “이대로 물러나서 가만히 있을 거제시민이 아니다. 우리는 제2의 독립운동을 하는 마음으로 친일매국 집단과 세력을 상대할 것이고, 끝끝내 반드시 강제징용노동자상을 건립해 역사 정의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