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활동 운영 분야 우수사례 여가부장관상 수상

거제시 청소년참여위원회가 ‘2023년 청소년참여위원회 우수사례 공모’ 활동 운영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 쾌거를 이뤘다.

올해로 12년째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참여위원회가 전국 우수사례 공모로는 처음 받는 상이다. 타 지자체 청소년참여위원회와 차별화된 정책·활동을 획기적이고 탁월하게 운영, 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거제시 청소년참여위원회는 13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연말까지 활동할 예정이며, 지난달 기준 43회 운영, 1천458명 참여, 위원 참석률 84% 등 왕성한 활동과 더불어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주요 활동으로는 ▲지자체 최초 청소년참여위원회 예산 증액 ▲청소년참여위원회 선거 실시(임원진·명칭) ▲7개 청소년자치조직 연합 교류 활동 교두보 마련 ▲거제시 우호도시와 청소년 사업 연계 추진 ▲청소년참여위원회 운영 매뉴얼 정착, ▲지역사회·SNS 등 적극적인 활동 ▲10개 정책 제안(예정) 등을 펼쳤다.

시상식에 참석한 청소년참여위원회 김가빈 부위원장은 “우수사례 공모에서 5개 지자체 중 하나로 선정돼 기쁘고, 우리의 노력이 성과로 이어져 뿌듯하다. 내년에도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으로서 거제시 청소년, 경남 청소년, 대한민국 청소년이 좋은 환경에서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 제5조의 2에 따라 구성된 청소년 참여기구다. 청소년 정책 추진과정에서 청소년의 의견 수렴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 거제시는 지난 2012년부터 시작해 현재 제13기 위원을 모집하고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거제시청 누리집(https://www.geoje.go.kr) 고시·공고 또는 거제시청소년플랫폼(https://www.geoje.go.kr/youthplatform) 알림마당에 게시된 신청서를 작성 후 방문 및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모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주청소년문화의집(☎ 055-639-3040)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