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기자 간담회 ‘공공용지 확보 현황 및 향후 계획’
-1천312억원 규모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수립…점진적 추진

거제시는 지난 11일 기자 간담회를 열고 ‘공공용지 확보 추진배경과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공공용지 확보가 어떤 공약사항보다 거제 발전에 가장 필요한 핵심요소임을 강조, 공공사업의 원활한 추진 및 예산절감을 위한 필수 과정이라고 역설했다.

지난 9월 개청한 농업기술센터를 예로 들며, 공공시설 조성 시 ▲유사시설 집적화를 통한 행정능률 향상 ▲확장성‧접근성 고려 ▲도시를 상징하는 랜드마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국·도비 확보에 급급해 무조건 공모사업에 뛰어들 것이 아니라, 다음 세대에서 떠안아야 할 미래의 사회‧경제적 비용까지 충분히 고려해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거제 9경 중 매년 수십만 명의 관광객이 찾고 있지만, 여전히 사유지로 남아있는 바람의 언덕, 공곶이 등을 적극 매입해 개인의 재산권 침해를 막고, 시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해야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상문동 지역의 인구증가 역시 충분히 예견할 수 있었음에도 사전에 대비하지 못했다. 교통체증, 과밀학급, 공공청사 협소, 주차장 부족 등의 문제를 뒤늦게 해결하려다 보니 지가상승 등 공공용지 확보에 어려움이 많다”고 진단했다.

한편 거제시는 지난 2월과 8월 두 차례에 걸쳐 전 면·동을 대상으로 공공용지 확보 수요조사를 실시, 사업부서 검토 후 공공용지 확보 계획을 확정했다.

이에 대한 사전 절차로 내년도부터 취득할 공유재산 22건, 토지매입비 591억원을 포함한 총 1천312억원 규모의 2024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수립했다. 매년 공유재산관리계획에 따라 연도별 점진적으로 토지매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100년 거제 디자인이라는 큰 목표 아래 공공용지 확보라는 밑그림을 그려 소수에 흔들리지 않는 정책을 만들어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