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조선업 삼박자 ‘노동자·기업·인력양성’ 전폭 지원

거제시(시장 박종우)는 지난달 13일 관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조선업 고용지원 설명회’를 열었다.
거제시(시장 박종우)는 지난달 13일 관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조선업 고용지원 설명회’를 열었다.

거제시(시장 박종우)는 지난달 13일 관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조선업 고용지원 설명회’를 열었다.

올해만 약 250억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되는 조선업 지원정책을 듣기 위해 이날 중소기업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조선 인력의 외부 유출을 막고 신규 인력을 유입하기 위한 거제시 조선업 지원정책은 무엇인지 정리해본다.

희망공제 사업, 놓치지 마세요
‘조선업 재직자 희망공제 사업’은 삼성중공업‧한화오션 사내협력사와 사외협력사(3개소) 재직자(정규직 직접생산직 근로자)에게 적용된다. 정부‧지자체‧기업(원청)‧노동자 4자 적립을 통해 2년 근속근무 시 만기 공제금 800만원을 지급하는 제도다. 조선업종 중소기업 신규입사자는 조선업 내일채움공제 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근로자‧지자체‧정부 3자 적립으로 1년 만기 시 600만원을 지급하며 노동자는 매월 12만5천원을 부담한다. 타 시‧도에서 전입해 3개월 이상 조선업 중견‧중소기업에 종사한 노동자에게는 최대 1년 동안 월 30만원의 이주정착비도 지원된다.

기업이 살아야 지역경제가 산다
거제시는 기업에서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는 자금난‧인력난 해소에 적극 나서고 있다. 중소기업 자금난 해소를 위해 800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지원하고, 산업단지‧협동화단지 내 중소기업의 기반시설‧근로환경 개선을 지원하는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을 추진 중이다.

산업단지‧협동화단지‧농공단지 내 중소기업이 아파트‧빌라 등을 임차해 기숙사로 제공하는 경우, ▲월 임차료 최대 80%를 지원하는 산업단지 기숙사 임차지원사업 ▲창업 7년 미만인 중소기업에 1인당 300만원 이내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창업인력 보조금 지원사업 ▲장기유급휴가훈련을 실시한 사업체에 훈련비‧인건비‧보험료를 지원하는 장기유급 휴가훈련 지원사업 등으로 기업의 인력 확보‧유지에 힘을 보탠다.

인재양성부터 매칭까지
조선업 채용예정자에게는 훈련수당을 지급한다. 한화오션‧삼성중공업 기술교육원에 입교해 1개월 동안 80% 이상 출석하면 고용노동부 훈련수당 20만원에 80만원을 추가, 최대 100만원의 훈련수당을 지급한다. 경남테크노파크에서 수행하는 ‘경남형 조선업 재도약 생산인력 양성사업’도 연말까지 계속된다.

조선업 생산기술 인력양성 교육수료자 중 조선업 취업대상자에게 1년 동안 최대 360만원의 채용지원금을 지급한다. 또 사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키우기 위해 총사업비 4억원을 들여 산학관 협력사업을 진행 중이다. 거제대학교‧거제공업고‧경남산업고에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육비‧재료비를 지원하는 등 기술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2016년부터 운영해 온 조선업 도약센터(구 조선업 희망센터)는 조선업 특화 취업지원 플랫폼으로, 맞춤형 1:1 취업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고용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이밖에도 조선업 인식개선·취업특강 등 단기 프로그램과 조선업 채용 행사 등 맞춤 특화사업을 운영, 각종 노동자 지원정책도 이곳에서 연계해 안내받을 수 있다.

노동자의 여가‧건강‧세탁‧법률상담 도와드립니다
지난 1일 거제시 13만 노동자의 휴식처 노동복지회관이 2년간의 정비를 마치고 다시 문을 열었다. 복합문화공간인 이곳은 탁구장, 교육장, 회의실, 북카페, 정보화교육장, 스튜디오, 공유주방 등 노동자와 지역주민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근로자건강센터와 직업트라우마센터를 개소했다. 근로자건강센터는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 노동자의 건강관리를 위한 직업병 예방상담, 근골격계질환 예방상담 등 다양한 산업보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직업트라우마센터에서는 산업재해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노동자들의 트라우마 극복을 위해 심리검사, 심리상담,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무료로 진행한다.

연초면에 있는 블루클리닝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작업복 세탁서비스를 제공한다. 주 1~2회 세탁물을 수거‧배송하며 상‧하의 한 벌당 하복‧춘추복은 500원, 동복‧특수소재는 1천원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시청 본관 1층 일자리지원센터에서는 둘째‧넷째 주 수요일 오후 2~5시 무료로 노무·법률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