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종합사회복지관 청소년자원봉사학교 청소년 29명 참여

통영시종합사회복지관(관장 황인균)이 지난 15일 방학 기간을 맞아 청소년들을 위한 자원봉사학교 ‘자봉게임’을 진행했다.

자원봉사학교에는 중·고등학생 29명이 참여, 7~8명씩 4팀으로 나눠 팀별 단합할 수 있는 게임과 봉사활동을 펼쳤다.

학생들은 ▲경로당에서 어르신들과 팥죽 만들어 먹기 ▲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들에게 놀권리를 알려주고 케이크 만들기 도와주기·협동 놀이 함께하기 ▲이순신공원에서 전문 강사와 함께 환경 정화활동 및 환경교육을 진행했다.

경로당에서는 청소년들이 직접 반죽해 새알심을 만들고 어르신들의 도움을 받아 팥죽을 만들어 먹고 이후 시간엔 함께 춤추고 노래하며 세대가 통합되는 시간을 보냈다. 지역아동센터에서의 활동은 초등학생들에게 ‘아동들에게는 놀아야 될 권리가 있어요’를 알리는 교육을 진행했다. 이후 케이크 만들기 보조, 보물찾기를 통해 팀을 나누고 서로 협동할 수 있는 놀이도 함께했다. 환경정화 활동 봉사는 이순신공원 해변에서 해양쓰레기를 줍고 국가해양쓰레기 모니터링 카드를 통해 현황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어떠한 쓰레기가 나왔는지 분석하고 앞으로 우리가 해 나가야 할 환경보호에 대해 배웠다. 팀별 활동을 종료한 후 복지관 강당에 다시 모여 각자 진행한 활동을 소개하며 경험을 공유했다.

봉사자들은 “게임하는 것도 재미있었고 봉사활동을 우리가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것도 이색적이었다. 누군가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도 봉사라는 걸 알게 됐다”며 소감을 밝혔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장장 6시간 걸쳐 진행된 ‘자봉게임’을 위해 통영시종합사회복지관에 후원하고 있는 참고마운가게 370호점 롯데리아통영점, 411호점 김밥나라맛죽, 465호점 못난이꽈배기에서 햄버거, 김밥, 꽈배기를 지원, 참여 청소년들의 든든한 점심 한 끼를 책임졌다.

통영시종합사회복지관 청소년자원봉사학교 담당자 조상현 사회복지사는 “청소년 시기 봉사활동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성취감도 느끼고 공동체 의식도 배울 수 있는 중요한 경험이 되지만 의무화가 사라지면서 봉사활동을 하는 청소년들의 수도, 관심도도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청소년들이 흥미로워하고 참여할까’를 고민하다 ‘자봉게임’을 기획하게 됐다. 참여 청소년들의 만족도도 아주 높았다. 여름학기에는 더욱 재미있고 다양한 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