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자체 운용 및 행정업무 지원 활용

통영시는 행정업무에 자체 인력 및 드론장비를 운용해 연간 6천만원 이상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

드론은 항공영상 촬영, 3D 맵핑, 3D 모델링, 항공측량, 환경관측 및 조사, 항공 방제, 물류배송 등 활용방안이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무궁무진하다.

통영시는 이러한 드론을 활용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공모 및 자체 사업으로 교관자격 2명을 포함해 총 30명의 드론 조종인력을 확보했다. 각종 행정업무에 드론을 운용해 정사영상 23건, 항공사진 1천134건, 파노라마 205건, 동영상 332건 등 1천694건의 항공영상을 제작해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3D 모델링을 통한 굴 폐각량 조사, 산지개발행위 조사, 산불 및 불법 소각행위 단속, 대기측정을 통한 환경오염 조사 관리, 지역행사 관련 안전점검 등 다양한 분야에 드론을 활용해 사람이 하기 어려운 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통영시가 지난해 자체적으로 드론을 운용한 사업은 총 66건이다. 드론 관련 사업을 외주로 주었을 때 난이도에 따라 적게는 수십만원부터 많게는 수백만원의 비용이 발생, 이에 따른 예산절감액은 연간 최소 6천만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통영시 최득윤 정보통신과장은 “행정업무에 드론 활용 영역을 더 확장하고 국토부 드론 실증도시 사업 등을 통해 주민 편의를 증진할 수 있는 방향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