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일 쇼핑이 즐거운 뉴월드마트(주) 김형준 신임 대표이사를 만나다

뉴월드마트만이 가진 특장점을 살려
지역경제 활성화와 쇼핑문화의 활력소 될터…
정직하고 깨끗한 기업문화형성과
최신 유통시스템 구축으로 위기 극복

2015년 우리와 친숙한 북신동 월드마트(주)가 신설법인 뉴월드마트(주)라는 이름으로 거듭났다. 대표이사 역시 40대 초반의 젊은피 수혈을 통해 젊고 앞서가는 김형준(42) 신임 대표이사를 선임한 지 만 9개월 여가 지났다.
 
대학과 대학원에서 방송연출과 특수효과, 조소, 패션예술학 전공에 이르기까지 특출난 예술적 감수성을 가진 김형준 대표이사가 가지는 뉴월드마트(주) 기업이념과 지역사회와의 상생의 길은 과연 무엇일까.

월드마트가 신설법인 뉴월드마트(주)로 거듭나고, 새로운 대표이사를 맡았다. 포부와 경영 철학이 있다면.
=2015년 1월 1일부로 월드마트는 신설법인 뉴월드마트(주)로 거듭나고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정직하고 깨끗한 기업문화형성,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들의 니즈 충족과 최신 유통시스템 구축'만이 현 경제 위기 극복의 열쇠임을 강조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현금영수증과 세금계산서 발행을 자동화하고 최신 전산시스템을 도입, 전산의 전문화를 강화하고 있다.
 
이는 곧 투명한 경영과 최신 유통시스템 도입의 기틀 마련과도 같은 맥락이다.
 
향토기업이라는 이미지가 그동안 강했다. 뉴월드마트(주) 만의 지역사회 상생 방안이 있다면.
=대표이사직을 맡은 지 9개월 반 정도가 지나왔다. 그동안 향토기업으로서의 지역사회 기여에 대한 수많은 얘기들을 들어왔다.
 
뉴월드마트 역시 지역사회와 함께 가는 상생의 길을 걸을 것이다. 먼저 선행 조건으로 첫째 마트라는 업종이 가지는 지역사회 기여의 최우선 과제는 더 싸고 좋은 물건을 소비자에게 공급, 지역경제에 이바지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를 위해 소비자에게 고스란히 피해가 전가되는 내부비리 척결과 유통구조 개선과 함께 각종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러한 노력은 현재에도 진행 중이다.
 
소비자가 쉽게 가격을 비교해 구매할 수 있도록 진열대 교체 작업을 거치고 과거의 업체별 진열에서 제품군 진열로 전환했다.
 
또 여름철 개문영업으로 무덥던 매장과 노후된 냉장기기로 인한 발생 가능한 식중독 위험을 차단하기 위해 쇼케이스를 전부 교체하고 자동문을 설치, 시원한 실내온도와 소비자 안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배송 역시 냉장냉동 식품은 별도 보관, 배송 중 물건이 변질되지 않도록 배송 시스템도 개선했다.
 
둘째는 직원들을 비롯한 협력업체의 복지문제이다.
 
마트에 납품하는 업체와 직원들을 합하면 수백명에 이르며, 이들 모두가 통영시민이다.
 
협력업체에 대한 갑질에서 기인하는 불법적 관행을 없애고 건전한 협력관계로 직원들의 생활과 근로의 질을 올려주는 것 또한 통영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연초 모든 직원들의 급여를 2∼30만원 이상 인상했고, 시급도 6천500원으로 인상, 통영시내 마트 최고 금액으로 대폭 인상했다.
 
사내 남녀차별을 없애기 위해 장기근속 여직원들은 대다수 정규직으로 전환했고, 장애로 인해 아르바이트만 전전하던 직원도 정규직 채용을 약속했다.
 
최근에는 직원식당, 화장실 리뉴얼로 복지를 향상시키고 식재료비도 인상, 일맛나는 직장 살맛나는 직장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향후에는 직원 휴게실도 보완할 계획이다.
 
지역을 위한 봉사방법과 활동 계획은.
=지난 9개월간은 위태로웠던 회사의 내실을 다지는 데 총력을 기울여왔고, 서서히 안정도 되찾았다.
 
고객님들의 관심과 사랑에 보답하는 마음으로 지역사회에 연간 3천600∼4천만원 가량을 지역사회 기부할 계획이다.
 
올해는 통영시종합사회복지관에 기부, 저소득층에게 혜택을 주고자 한다.
 
앞으로는 회사의 성장과 비례하여 사회 환원 사업의 규모를 늘리고 다양화 할 방침이다.
 
쇼핑의 주인공 통영시민에게 부탁의 말씀이 있다면.
=뉴월드마트의 많은 변화에 대해 대부분의 고객님들께서 응원하고 지지해 주시고 있다. 하지만 너무나 오랫동안 지역향토기업이라는 이미지가 각인,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대처하지 못해 퇴보하고 있다는 편견과 오해를 가진 고객들도 있다.
 
앞으로 뉴월드마트는 단순히 타 대형마트의 경영방식을 카피하는 것이 아닌 뉴월드마트 만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특장점을 살려 통영시의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면서 통영시민의 쇼핑문화에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고객들이 더 편안하고 즐거운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항상 고민하고 바로 행동에 옮길 수 있는 뉴월드마트로 거듭나겠다. 부족하지만 고객 여러분들의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린다.
 
뉴월드마트(주) 김형준 대표이사 프로필

학력
·한국방송예술학교 방송연출 전공
·미국 MUD 마스터 메이크업아티스트과정 수료(특수효과)
·호주 마틴컬리지 멀티미디어 그래픽 디자인전공
·계원조형예술대학 조소전공
·중앙대학교 패션예술학 석사

강의경력
·중앙대학교
·영남대학교 대학원
·계명문화대학교
·대경대학교 겸임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사항
·영화 '미녀는 괴로워' 특수효과
·영화 '국가대표' 특수효과 등
·G-Nat 조형 조형1팀장
·MUD KORER 수석 아티스트
·오스트리아 '월드 바디페인팅' 아시아협회 초대회장
·현 뉴월드마트 대표이사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