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의 밀실행정과 용역 부실보고서가 통영시의회 의원들의 도마에 올랐다.

민선 7기 시정지원을 위해 강석주 통영시장이 특별 채용한 이진충 정책보좌관이 밀실행정의 표본이라는 지적이다.

시는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중도 탈락한 이군현 전 국회의원 보좌관을 지낸 이진충(48) 전 강릉영동대 총장 직무대행을 시청 과장급이나 읍면동장에 해당하는 5급 상당의 정책조정관으로 임명했다. 연봉은 각종 수당을 포함 7천여 만원 선으로 알려졌다.

특별보좌관의 연봉을 좀 더 주기 위해 경남도에 심의까지 요청하는 등 강 시장이 공을 많이 들인 것으로 안다.  

지난 20년간 국회의원 보좌관으로 활동한 그가 가진 노하우와 행정부, 정치권 인맥은 국비 확보와 중앙연계 사업에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도 있다.  

문제는 소모적 논쟁을 피하려 시의회조차 비공개 임용을 진행, 오히려 논란에 논란을 부추기고 있다. 특히 공개모집이 아닌 지명채용을 통한 전형적 '코드 인사'는 단체장 고유권한이라는 이유는 궁색한 변명으로 전락하고 있다.

또 강석주 시장 취임 1주기를 맞아 주요 공약사업을 실천에 옮기는 각종 용역보고회가 밀실행정으로 부실보고회로 전락하고 있다. 부실투성이 해저터널 리모델링 타당성 보고회를 비롯 3억3천만원의 문화마당 상가 간판 정비사업은 곧 도시계획도로로 편입, 헐릴 건물에 간판사업을 펼치겠다는 용역발표가 나와 상인들이 오히려 혈세 낭비로 거부하고 있다.

근대문화유산 용역보고서 미공개와 100억 규모의 통영국제트리엔날레는 저작권을 이유로 보고서를 회수해가는 해프닝마저 보이고 있다.

올바른 시정을 펼치기 위해 특별보좌관 제도까지 신설한 마당에 통영의 미래를 결정짓는 각종 사업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용역보고서를 굳이 공개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 사람의 전문가에 물어 정책을 결정하는 것 보다 언론을 통한 정보 공개로 통영시의 주인인 13만여 명의 시민들에게 당당하게 물어보는 것이 낫지 않은가.

우리의 혈세로 용역되는 그 결과 보고서를 감추는 것은 통영시민을 장님으로 만드는 꼴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