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김천을 잇는 남부내륙고속철도(KTX)가 지나는 통영, 거제, 고성, 진주, 합천 5개 시·군 주민공청회가 끝났다.

하지만 공청회마다 각 지역별 노선과 역사 입지를 놓고 지역 주민 간에 첨예한 대립과 갈등이 불거져 나왔다.

정부재정 사업 선정과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까지 받으며 탄력을 받은 이 사업이 오히려 지역 주민 간 다툼과 갈등의 씨앗이 되고 있는 형세이다.

종착역이 들어설 거제시의 경우 상동동과 사등면 두 지역이 역사 입지를 두고 첨예하게 대립, 공청회 자체가 파행됐다.

통영시 역시 역사 위치를 두고 갈등을 빚고 있다. 국토부 초안에 용남면 장문리를 유력한 후보지로 평가하자 시의회가 “용남면 장문리는 입지가 협소하다”며 “역세권 개발부지 확보가 용이한 광도면 노산리로 선정해 달라”는 건의문을 채택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KTX가 지나는 노선자체가 400여 년을 이어온 통영의 관문인 원문과 더불어 국가중요어업유산 미역 채취 지정지인 견내량을 관통하는 것이다.

이에 통영의 원문마을과 대안, 연기마을 주민들이 철도노선통영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1,2안 모두를 거부하고 제3안을 제시하라고 국토부에 요구하고 있으나 묵묵부답이다.

고성군 역시 각 마을마다 서로 다른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영오면 영대마을과 대가면 중곡마을은 철도 노선이 마을에서 100m 앞 거리를 지나는 데 따른 소음 등의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고성읍 율촌, 내우산, 외우산마을은 교각 설치를 요구하고 있다.

KTX는 서부 경남 지역민의 오랜 열망과 염원이 담긴 사업인 만큼 조속히 건설돼야 한다는 점에서는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특히 관광·물류·산업 등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기대가 큰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노선과 역사 선정의 기본에는 환경 훼손과 주민 민원, 혈세 투입이 최소화가 전제돼야 한다. 무엇보다 주민들의 삶이 피폐화 돼서는 안된다.

환경성과 경제성을 갖춘 최적의 노선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자체들이 적극 주민 갈등을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국토부의 일이 아니라 우리 지역의 일이라는 인식이 절실하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