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부 전 창원시 부시장(통영미래행정연구소 대표)

김종부 전 창원시 부시장(통영미래행정연구소 대표
김종부 전 창원시 부시장(통영미래행정연구소 대표)

얼마전 안정국가산업단지내 HSG성동조선을 방문 경영진을 만났다.

3년전 찾았던 당시의 조선소 모습을 생각하면서 지금은 어떤 모습으로 변해 있을까?

공적자금 4조원 혈세를 투입하고도 법정관리를 거쳐 매각이 완료된지 만 1년6개월만에 텅텅비어 있던 광활한 128만㎡(1야드28만㎡,2야드110만㎡)의 부지에는 조선기자재 부품들이 빈틈 없이 자리를 잡고 선박 건조 대기를 하고 있는 현장을 볼 수 있었다.

조선소를 인수한 HSG성동조선이 조선수리와 대형조선소 블록, 해양플랜트 설비제작에 집중키로 하고 2020년 4월1일 공장 재가동을 시작 한지 불과 1년여 만이다. 성동조선이 2001년 창립된 이후 전성기 때는 수주 잔량 기준 세계 8위의 대형 조선소로 자리잡고 통영경제를 이끌었으나 전세계 금융위기를 견디지 못하고 파산의 길로 걸었다.아시다시피 조선산업은 세계경제의 흐름에 따라 싸이클이 민감하게 움직인다.

힘들었던 지난 날의 시간이 지나고 성동조선을 인수한 HSG성동조선이 최근 통영시민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보내기 시작했다.

올해 연초(1월4일) 그동안 무급 휴직자 전원이 복직, 출근을 하였고 현재는 1천여 명의 근로자가 현장에서 땀을 흘리고 있다. 이대로 가면 내년 상반기에 1,000여 명 하반기에 1,000여명의 근로자 채용을 계획하고 년말경에는 모두 3,000여 명이 함께 일하는 일터가 될 것이라고 경영진이 귀띰을 해줬다.

조선산업 제2의 활황기가 도래 했다는 반가운 소식도 들려오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부터 미국,중국 경기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고 글로벌 선박 발주가 증가 추세인데 환경규제로 LNG선박 수요가 증가하면서 기술력이 뛰어난 우리나라에 주문이 쇄도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HSG성동조선은 국내 대형3사(현대,대우,삼성)로부터 충분한 작업 물량을 확보한 상태에서 지난 7월5일 삼성중공업과 함께 대만 에버그린사가 발주한 1만5천TEU급 컨테이너선 15척 건조 계약을 체결한 바 있는데 이는 향후 3년치 일감이라고 한다.

이러한 HSG성동조선의 전망에 따라 안정지역에 경기가 되살아나고 있다.

아파트 시세는 분양가 2억5백만원(34평형 기준)이 한때 1억2천 만원까지 떨어졌다가 최근 1억6천만원 선이 회복 되었고 내년에는 당초 분양가 정도까지 오를 것이라고 주변 부동산 업게에서는 조심스럽게 전망 하고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고 안정을 떠나면서 지역이 황폐화 되고 부동산 값이 하락 했지만 이제 사람들이 다시 찾아오기 시작 했다.

역시 지역의 경쟁력은 인구다. 인구가 증가해야 경기가 살아나고 지역이 발전한다.

아직도 고용위기지역(′21.12.31)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23.5.28)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통영시에 HSG성동조선은 분명 희망의 불씨다.

역시 일자리는 기업이 만든다는 것을 실감케한 HSG성동조선 방문이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