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봉·용호도 포로수용소 관련 사업을 두고 ‘빛 좋은 개살구’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손쾌환 통영시의회 의장이 직접적으로 표현했다.

포로수용소 종합정비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가 열린 지난달 27일 용역사 브리핑이 끝나고 이어진 의장 강평에서 손 의장은 “어떤 사업이든 주민의 입장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주지해야 한다”고 단호했다.

당초 추봉·용호도 포로수용소 유적 관리를 위해 진행된 각종 사업들은 주민들에 주민들이 행정에 적극 협조하며 지표조사, 기록화사업, 다큐멘터리 제작 등을 진행해 왔다.

이러한 작업들을 바탕으로 지난해 10월 경상남도 기념물 제302호로 지정되며 기념물로서 보존·정비는 물론 역사교육·관광자원 활용 기대감을 키웠다.

하지만 문화재 지정에 따른 주민들의 생활·경제권 행사에 대한 과도한 규제를 우려, 당초 긍정적이던 주민 여론이 급변했다. 아예 사업 자체를 하지 않았으면 한다는 여론도 상당하다.

주민들의 급변한 태도에는 주민들에게 문화재 지정 이전과 이후 달라지는 행정적 조치와 행위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전쟁의 아픔이었던 공간을 유적 정비와 섬 경관을 활용해 통영의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활용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을 당시 주민들은 어떠한 규제와 제약이 뒤따른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

오히려 섬 활용가치 극대화 계획에 주민들의 기대는 상당했다. 하지만 주민공청회와 설명회를 거듭하면서 이익보단 불이익이 많다는 인식이 강해졌다.

주민이 반대하는 사업은 성공할 수 없다. 더욱이 한산도 주민들은 역사적 아픔, 지역적 소외감을 오랜시간 감내해왔다.

행정은 더 늦기 전에 한산도 주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설명과 이해를 구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문화재 되면 주민들한테 얼마나 좋은데요”라는 무책임함 대신 책임 있는 말과 행동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