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용창 / 행정학 박사 / 경남대학교 행정학과 겸임교수

비판은 안 하겠습니다. 선거가 두 달도 안 남았는데도, 시장 후보들이 어떤 사람인지도 잘 알려져 있지 않고, 공약은 더더욱 모호한 이 상황에 대해, 비판은 안 하겠습니다. 그 대신 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통영 평화 교육 센터는 어떻습니까?

다른 여러 도시와 마찬가지로 우리 통영에도 많은 갈등들이 있습니다. 그런 갈등 때문에 시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지만, 그런 갈등을 해결해나갈 역량은 너무나 부족하고, 이 문제에 대해 다들 외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화 교육 센터를 생각해봤습니다. 평화 교육 센터는 크게 세 가지 일을 합니다.

첫째, 평화 교육 시민 강사를 양성합니다. 누구나 교육을 받으면 강사가 될 수 있고, 또 강사로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평화 교육 강사는 단지 평화에 대해 강의만 하는 게 아니라, 실제로 벌어진 갈등에 대해 당사자를 만나서 화해를 도울 수도 있습니다. 싸움은 말리고 흥정은 붙이라는 속담이 있지요? 그렇게 싸움을 말리는 사람이 바로 평화 교육 시민 강사입니다.

둘째, 학교 내 폭력 및 갈등 사안에 대해 센터가 강사를 파견해서 화해를 도와줍니다. 현재 통영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도시에서, 학교 폭력은 폭력적으로 끝이 나고 있습니다. 학교폭력위원회라는 것이 있긴 하지만, 그저 가해 학생을 처벌하는 방식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니다. 피해 학생에 대한 심리적 치료도 안 이루어지고, 학교라는 공동체가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함으로써 함께 배우고 성장해나가는 일은 더더욱 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평화 교육 센터가 강사를 학교에 보냄으로써 이런 일을 도울 수 있습니다.

셋째, 시민들에게 갈등의 상담과 회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민들 중에도 여러 갈등으로 고통을 겪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층간 소음 문제 때문에, 다른 도시에선 살인 사건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갈등들이 있을 때 미리 상담을 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겁니다.

통영 평화 교육 센터는 광주광역시의 마을 분쟁 해결 센터를 모델로 하고 있습니다. 광주 마을 분쟁 해결 센터는 몇 년간 1천 건이 넘는 갈등들을 해소했다고 합니다. 법원 소송이라는 길고 험난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이웃끼리 갈등을 해소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런데, 통영 평화 교육 센터는 광주 마을 분쟁 해결 센터보다 더 나아갑니다. 시민 강사를 직접 양성함으로써 그들이 활동할 수 있게 하고, 학교 폭력 사안까지 다루기 때문입니다.

통영 평화 교육 센터를 설립하고 운영하는 실무적인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마도, 통영지속가능발전교육재단 내에 센터를 만드는 것이 가장 쉬울 것 같습니다. 통영지속가능발전교육재단은 이미 활동을 잘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 평화 교육 센터 운영을 위한 인력과 예산만 배정해주면 됩니다. 게다가 갈등의 평화로운 해결은 유엔이 추구하는 지속가능발전의 목표에도 포함되는 사항입니다.

어떠신가요? 맨날 무슨 건축물을 짓겠다는 공약 말고, 이렇게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정말로 시민들의 행복에 기여하는 정책을 펼치겠다는 통영시장 후보님, 혹시 안 계신가요?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