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판암 시인

김판암 시인

 

통영은 인구가 감소하고 있다. 인구 감소는 시(巿)가 고령화될 수 있고, 시의 총생산량 감소, 재정자립도 하락 등을 발생, 지속할 수 있다. 시는 정체하거나 미래 사업실시 등의 차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인구 증가를 위한 정책을 실시, 제조업 유치에 힘써야 한다. 제조업은 나라 경제가 어려워도 서비스업에 비해 경기에 둔감하게 반응, 지역 경기 하락을 방어하는 역할과 도시 경기를 일정 부분 받치는 효과가 있다.

통영은 서비스업, 관광산업에 취중하던 산업구조를 여러 부문의 제조업 유치, 확대를 지향해야 한다. 관광산업은 경기가 좋으면 상승하지만, 좋지 않으면 하락하는 경향이 있어, 국가 경기의 상승과 하락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제조업 유치 정책을 펼쳐야 한다.

제조업에도 여러 부문이 있듯 조선산업에만 시각을 둘 것이 아니라, 통영에 특화된 산업 발굴과 활성화 실시, 유치를 위해서 선제적으로 법인세 인하, 각종 세금 혜택, 대지 임대, ICT(정보, 통신, 기술) 인프라 구축 등을 실시해야 한다.

통영의 안정리는 조선산업 하락으로 지역경기가 바닥 국면이었다. 과거 조선업이 성황을 이뤘을 때는 외지에서 근로자들이 유입했지만 쇠락하면서 유출했다. 원인은 고정인구도 있지만 유동인구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시는 고정인구 확대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고정인구는 도시 생태계를 활성화하여 젊은 도시를 만들 수 있고, 시 경기를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 제조업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통영시 이웃에 위치한 사천시는 항공산업 발달로 제조업 증가 추세를 보인다. 기업이 증가하고, 진주시와 인근 도시에서 출·퇴근하는 사람이 는다. 국가 먹거리산업과 맥을 같이하여 첨단·부품산업이 증가할 것이다. 항공부품 산업은 최첨단 산업이면서 고부가가치 산업이므로, 시의 유·무형적 확대와 인구 증가, 시 경기에 좋은 영향을 끼칠 것이다.

통영은 인구증가와 도시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항공산업 관련은 물론, 여러 산업 부문의 설비와 제조, 관리업 등을 유치하기 위해 힘써야 한다. 인구 유출이 지속하면 세수 감소, 지역 공동화 현상, 자산 가치 하락이 발생할 수 있다.

통영에 건립될 남부내륙고속철도 KTX는 시 경기와 산업에 중요하다. 수도권과 이동 편리성은 물론, 산업 혈관을 원활, 대도시에 집중된 인구 이동과 분산, 지방도시로의 인구 유입을 일게 한다. 지방 도시는 새로운 산업 확보를 꾀할 수 있고, 기업이 들어올 호기를 맞을 수 있다. KTX 개통에는 5년이란 시간이 있다. 최대한 편익을 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거제시로 가는 경유지밖에 될 수 없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제조업이 활성화되지 않는 도시는 인구 감소로 이어져, 시 전반에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통영시 발전을 위해서 관계자는 여러 산업과 제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방향을 강구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