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평택 시민들이 연일 행복한 비명을 지르고 있다. 2004년 제정된 주한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평택시 등 지원 등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 평택시가 각고의 노력으로 삼성 반도체 공장 유치에 성공하면서 사실상 지역경제를 견인하고 있다. 지난 5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한국 방문 첫 일정으로 평택 삼성 반도체 공장을 찾았다. 세계 일류 기업의 반도체 공장 유치는 평택시의 위상마저 함께 올려놨다.

이처럼 실제로 큰 기업 유치는 도시 인프라 확충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 지자체들이 너나 할 것 없이 기업체 유치에 사활을 거는 이유이기도 하다.

통영의 경우 대규모 기업체가 전무, 경제 8할을 책임지던 조선산업 몰락은 인구 유출, 경제 불황으로 이어졌다. 고용위기지역·산업위기특별대응지역 지정은 당연했다.

이러한 가운데 민선 8기 천영기호가 2개월에 걸친 공약사업 검토를 마치고 9대 분야 69개 사업을 확정했다. 민선 7기 연속성과 민선 8기 차별성의 조화를 이룬 공약들로 구성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공약 면면을 살펴보면 아쉬움이 따른다. 교통 혁명, 수산업 발전 도모, 문화관광 융·복합도시 조성, 교육지원 대폭 확대, 통영 도시기획 박차, 복지 안심 도시 조성 등 그럴듯한 단어들로 포장돼 있다. 정작 시민들이 염원하는 지역경제 활력 회복, 인구 유출 대안,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안이 없다. ‘지역상권 살리기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민선 8기 핵심 전략사업으로 소개되고 있다. 사업에 대한 실체가 없다.

이제는 지역의 대규모 산단을 활용한 공격적인 기업체 유치 및 산업 집적화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인구 유입 및 경제 회복을 도모해야 한다. 또한 통영을 찾는 노동자들이 지역을 단순 일터로 여기기보다 생활하고 정주하는 공간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정주 공간 마련도 필수 과제다.

통영은 어느 때보다 위기다. 인구감소, 경제 불황에 지역민들의 신음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시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정책과 사업추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실체 없는 사업은 뜬구름만 잡을 뿐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