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215억원이 투입되는 통영해저터널 미디어아트 테마파크 조성사업이 민자사업으로 추진된다. 이 사업은 민선 7기 공약사업으로 민선 8기 연장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디지털 영상기술을 이용한 역사와 문화, 미래가 공존하는 해저터널의 현대화로 새로운 관광 수익원으로 연계한다는 것이 골자다. 483m 터널을 총 6개의 구간으로 나눠 디지털 영상아트 신기술을 설치하고 부대시설 등이 설치된다.

이와 같은 사업 전반을 보고하는 자리가 지난 4일 통영시의회 의원간담회 자리에서 나왔다. 하지만 수백억이 투자되는 사업 협상대상사로 선정된 업체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조차 누락된 채 보고가 이뤄졌다.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적어도 업체의 대표적인 수주 경력, 동종 사업 추진 현황 등이 간담회 자료에 기입돼 있어야 했다. 앞서 8월 의원간담회에서도 집행부의 부실한 간담회 자료가 입방아에 올랐지만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

계속되는 지적에 통영시 집행부도, 업체 관계자들도 지적을 받아들이긴 했지만 또 반복되지 않으리란 법 없다. 실수가 반복되는 건 습관이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1차원적 지적 보다 해저터널 미디어아트 테마파크 사업 추진으로 발생하는 갖가지 문제점, 주민 민원 등에 대한 현실적인 대책과 대안이 없다는 점이다.

해저터널은 오랜 시간 봉평동, 미수동, 도천동 인근 주민들의 통행로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당장 내년 사업시행자가 지정되고 공사 착공에 들어가면 주민들의 통행로는 제한된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통영시는 타워브릿지 조성 카드를 꺼냈지만 이마저도 2023~2025년 추진된다.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 몫으로 남는다. 협상대상사 관계자도 터널 미디어아트 샘플링과 홍보 및 마케팅 계획에만 열을 올렸다.

앞으로 문화재 현상변경허가, 일제강점기 때 지어진 해저터널의 구조적 안정성 진단 등 산적해 있는 문제 또한 많다. 통영시의 책임 있는 행정이 필요하다. 사업 본격 추진에 앞서 더 많은 민의 수렴과 숙의가 더해져야 한다. 민의 목소리 외면은 항상 초라한 결과만을 남기게 된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