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회 교육위원회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가 지난 7일 통영교육지원청에서 열렸다. 통영·거제·고성교육지원청 교육장을 비롯 교직원들이 참석, 경남교육 전반을 논했다.

이날 11명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의 입은 ‘학생용 스마트단말기(아이북)’로 향했다. 경남도교육청이 1천570억원의 예산을 들인 이 사업은 빅데이터-AI 기반 학생맞춤형 교육 체제 구축을 위한 교육사업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특히 학생의 디지털기기에 대한 흥미, 활용역량, 자율성을 비롯 사회적 상호작용을 목표로 내세웠지만 정작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일고 있다.

실제로 지난 9월 진행된 도의회 도정질문에서 “경남교육청 스마트단말기 보급은 탁상행정”이라고 가감 없이 지적했다. 경남도교육청이 대대적으로 추진한 학생 1인 1스마트기기 보급사업에 대한 강도 높은 질책이었다.

도교육청은 지난 8월까지 총 29만대의 스마트단말기를 보급했다. 하지만 사업 추진과정에서 체계적인 관리와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됐음에도 스마트단말기 보급사업에 대한 철저한 검증 부족과 시범 운영기간 설치된 베타버전 관리프로그램 부실로 게임 등 유해사이트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된 점도 드러났다.

보급이 8월 완료됐지만 이를 통합 관리·운영해야 하는 프로그램 구축은 9월 말이 돼서야 마련됐다. 전형적인 뒷북행정, 탁상행정이라는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다.

지난 7일 통영교육지원청 행감에서도 답변자로 나선 관내 초등학교장은 스마트단말기 활용을 두고 “학생들은 물론 교사들도 스마트단말기 프로그램 활용을 어려워 한다”고 답변했다. 작금의 현실이다.

경남도교육청은 2017년부터 추진해온 사업이자 스마트단말기 보급사업의 효과는 면밀하게 평가해야 한다고 항변한다. 학습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수집·활용하기 위한 학생맞춤형 미래교육을 위한 중요한 인프라라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인프라 구성에 학교현장과의 소통 결여, 새로운 교육 체제를 정착시키기 위한 노력과 준비가 부족했다. 통영교육지원청도 스마트단말기 보급 이후 활용 현황을 제대로 챙기지 않았다.

결국 아이들을 위한 미래교육에 어른들의 욕심만 가득했다. 이런 어른들을 보며 학생들은 어떤 꿈을 꿀 수 있을까.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