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가 국·도비 확보 및 KTX통영역세권 개발사업 투자선도지구로 선정되기 위해 총력을 쏟고 있다. 투자선도지구로 선정되면 맞춤형 컨설팅 및 국비 지원, 세제 부담금 감면, 건폐율·용적률 완화 등 무려 73종의 각종 혜택이 따른다.

현재 통영시의 열악한 재정여건을 감안하면 전 행정력을 집중할 만 하다. 미래 100년 도시 통영 건설을 내건 천영기 통영시장이 직접 국회를 찾아 협조를 구한 것도 궤를 같이 한다.

이와 더불어 2023년 경남도 전환사업 예산 179억원을 확보했다. 디피랑 연결보도교 설치사업 등 44개 사업이 선정됐다. 대중교통 및 주차환경 개선지원 분야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 산봉 해양레저지원시설 조성사업, 도산 잠포마을~송계마을 농어촌생활용수 개발사업 등이 추진된다.

특히 최근 수차례 주민 민원이 있었던 지난해 11월 개통한 지방도 1021호선(세포~삼거리구간) 도로 가로등 및 중앙분리대 설치를 위한 예산 5억5천700만원을 확보했다. 준공이후부터 지속적인 건의 및 민원이 이어졌고 약 1년여 만에 예산확보가 가능해졌다.

천영기 시장 역시 주민들이 불편을 겪었던 어두운 길에 환하게 불빛을 밝혀 교통사고 예방과 숙원을 해소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했다. 주민 불편 없는 시정을 이끌겠다고 약속도 했다.

아쉬운 점은 가로등 및 중앙분리대를 설치하는 데만 자그마치 1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됐다. 그 동안 주민들은 어두운 길을 수 없이 지나왔다. 생활 속 정치가 필요한 이유다. 행정은 “예산이 없다”는 무책임한 태도로 주민들의 민원을 쉬이 넘겨서는 안된다. 특히 안전과 직결된 부분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이처럼 시민들은 눈에 보이고 피부로 느껴지는 변화들의 성과를 원한다. 물론 도시 자체를 한 단계 도약시키는 굵직한 사업과 미래지향적 신사업 추진 및 예산확보도 중요하다.

하지만 가장 우선시 돼야하는 것은 통영시민들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이다. 경제 불황 속 시민들의 신음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행정의 성과와 시민이 기대하는 성과의 거리를 좁히는 노력 역시 간과해서는 안된다. 행정은 시민들이 생활밀접을 기반으로 둔 가시적 변화와 성과를 원한다는 것을 깊이 새겨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