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1회 통영시의회 제2차 정례회가 한창이다. 오는 19일까지 26일간의 일정을 이어간다.

그런데 당초 2차 본회의에서 진행 될 예정이었던 시정질문 일정이 쏙 사라졌다. 이유는 간단하다. 13인의 시의원들 중 단 한 명도 시정질문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아서다.

시정질문은 통영시의회 회의규칙 제32조의2 및 제32조의3의 규정에 따라 일문일답 또는 일괄질문·일괄답변 방식으로 진행한다. 사실상 의원들의 고유권한으로 시민들을 대신해 집행부를 향해 통영시정에 대해 묻고 답을 듣는 행위다.

한 의원 당 본 질문 20분, 보충질문 15을 합해 총 35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의원들은 시정질문이라는 자리를 통해 자신의 역량을, 또 집행부를 향한 시민들의 궁금증과 문제들을 대신 지적하고 개선을 요구할 수 있다. 하지만 통영시의회 의원들은 이러한 기회를 스스로 저버렸다. 지난 219회 통영시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는 무소속 전병일 의원만이 시정질문에 나섰다. 거수기 의회라는 오명을 의원들 스스로 자처하는 모양새다.

의원들이 발의하는 조례안과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다양한 정책 제안과 시정발전을 견인하는 역할도 중요하다. 하지만 의회 본연의 업무인 집행부 감시 역할에 소홀해선 안된다. 그런 측면에서 이번 정례회 시정질문 부재는 실망스럽다.

제8대 통영시의회는 지난해 1년간 17건의 의원 조례안, 9건의 대정부 결의안 및 건의안, 35건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적극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쳤다. 또한 9건의 시정질문과 185건 등의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문제제기 및 대안제시에 나서며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난 7월 출범한 제9대 통영시의회 역시 김미옥 의장을 비롯 12인의 의원들이 저마다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실제로 절반이 넘는 초선의원들과 다선 의원들의 조화가 기대이상이라는 긍정적인 시선도 있다.

많은 시민들의 축하와 기대 속에 개원한 제9대 통영시의회는 혁신을 꾀하고 시민의 대변자로서 역할을 다해야 한다.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가 되기 위해서는 시의원으로서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 것이 시민들과의 첫 번째 약속일 것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