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의회 2023년도 예산안 심사에서 통영관광개발공사 사장과 본부장 보수를 두고 너무 과도하다는 지적이 일었다.

예산 편성을 살펴보면 공사 사장은 본봉 8천500만원, 성과급 1천400만원, 직무수행비 780만원, 업무추진비 1천900만원 약 1억2천600만원의 인건비 및 수당 예산이 책정돼 있다.

본부장 같은 경우 본봉 8천200만원으로 사장과 불과 300만원 차이다. 성과급은 1천224만원, 직무수행비 420만원, 업무추진비 800만원 약 1억600만원이다.

퇴직 공무원들이 기를 쓰고 들어갈 만하다. 실제로 그간 통영관광개발공사 임원은 통영시 간부 공무원들의 보은자리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지속됐다.

그렇다보니 전문경영인의 부재는 통영관광, 나아가 통영 전체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있음에도 전혀 바꾸고자 하는 의지 역시 없다.

통영관광개발공사는 통영시 공기업으로서 통영 관광의 비전제시, 철저한 시장분석 등 향후 통영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엎친데 덮친격 공사를 대표하는 사장 스스로가 공식적인 자리에서 “통영관광개발공사가 통영시 시설물수탁관리소가 된 것 같다”고 언급하는 것도 옳지 않다. 스스로 그 꼴을 인정하는 것 밖에 안된다.

가장 큰 문제는 공사는 5억원에 가까운 적자가 예상됨에도 성과급을 예산에 편성, 의회에 제출했다. 매년 적자폭이 늘어나는데 공사 임원들은 높은 연봉을 받는다. 내 배가 부른데 남의 굶주림이 눈에 들어 올 리 없다.

물론 공공기관의 경영문제 및 임원의 과도한 보수지급은 전국적으로 하루 이틀 문제가 아니다. 실제로 제주도의회는 지난 2020년 ‘살찐 고양이’ 조례라고 일컫는 공공기관 임원들이 받는 연봉을 최저임금의 6~7배 이내로 제한하는 조례를 제정했다.

통영시보다 20배 가까운 인구를 둔 대구광역시도 지난 8월 대구시 산하 공공기관 임원 연봉을 1억2천만원으로 제한하는 ‘공공기관 임원 최고임금에 관한 규정’을 제정했다.

‘혁신’을 내세운 통영시와 ‘신뢰’를 강조한 통영시의회도 시민 정서에 반하는 일들을 묵과해서는 안된다. 혁신과 신뢰의 시작은 변화에서부터 비롯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