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원대에서 59억7천만원으로 절반 가까이 줄어든 욕지모노레일 재개장 예산이 도마 위에 올랐다. 줄어든 예산을 반기기는커녕 현실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특히 해당 예산이 특정 모노레일 업체가 산출한 금액에서 비롯, 공사의 주먹구구식 예산수립과 임원들의 전문성에 대한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김용우 통영관광개발공사 사장은 지난 3월 의원간담회에서 욕지모노레일 재개장을 위해선 100억원대의 예산이 필요하다고 했다. 하지만 두 달 뒤 5월 의원간담회에서는 59억7천만원으로 감액된 예산을 보고했다.

문제는 해당 예산이 개발공사가 산출한 금액이 아닌 모노레일 운영 업체가 산출한 금액이다. 이 마저도 변경된 예산 산출 근거를 묻자 그제 서야 내막을 밝혔다. 모노레일 재개장 업체를 선정하지 않은 상황에서 한 업체로부터 산출 된 금액을 토대로 추경에 편성했다.

이 중 통영시 예산 47억원이 그대로 의회를 통과했다. 공사 자체 산출 예산은 어디에도 없다. 공사의 전문성 결여를 질책하지 않을 수 없다.

의회 보고 자료에 기입된 ‘실시설계 시 소요예산 증액 가능성 있음’이란 문구도 공사의 신뢰도를 떨어뜨린다. 예산 수립부터 집행까지 공기업의 행정으로 볼 수 없는 처사다.

더 큰 문제는 기존 사고 발생 업체인 한국모노레일 측과 다시 한 번 손잡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 과정에서 한국모노레일과 사고 관련 배상 요구 및 하자소송까지 진행해야한다.

그간 공사는 욕지도 주민들을 위해서라도 모노레일의 재개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해왔다. 하지만 욕지모노레일은 욕지주민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그렇다보니 재개장 추진과정에서 시민 공감과 신뢰를 전혀 얻지 못했다.

추진사항 보고에만 열 올리고 소극적인 여론수렴, 세부계획의 부재에서 공사의 부족한 역량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전문성 없는 일 추진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자그마치 117억원의 혈세를 투입해 조성한 욕지모노레일이 고철로 전락했고 지역의 골칫거리가 됐다. 재개장 예산까지 더하면 총 200억원에 가까운 예산이 투입된다. 귀한 혈세가 줄줄 세고 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