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적십자병원 이전·신축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통영·거제·고성지역의 지역거점책임의료기관의 이전·신축사업에 제동이 걸리면서 지역민들의 불만도 쌓여가고 있다.

통영시는 정부의 지역의료 강화대책 발표에 따라 공공의료 역량강화 및 지역의료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지역책임의료기관인 통영적십자병원 이전·신축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 4월에는 사업의 신속하고 효율적 추진을 위해 의약, 도시계획, 도시개발, 도로, 산림보호, 문화재관리, 교통, 환경, 상하수도, 대한적십자사, 통영적십자병원 등 13개 분야의 실무지원단이 중지를 모았다.

회의에서 지난해 시행한 대한적십자사의 이전신축 사전 타당성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분야별 관련법령에 따른 부지의 적정성 검토, 행정절차 및 예상 문제점 등을 논의했다.

향후 논의 결과에 따라 부지확정 및 사업시행방안 수립과 지역책임의료기관 이전·신축을 조속히 추진해 지역주민들이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행정력 집중 방침을 밝혀왔다.

하지만 12월 현재 통영시와 통영적십자병원은 여전히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병원 이전신축 대상지에 대한 이견 탓이다.

통영시는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구도심 지역민들을 위해 도천·중앙·명정 인근에 존립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병원측은 광도·무전·북신·용남지역을 희망하고 있다고 한다.

대상지로 고려됐던 여객선터미널 부지도 법률상 미비점을 보완·개정해 병원설립이 가능토록 했지만 병원에서 입장을 선회했다고 한다. 해안 근처라 의료기기들의 손상을 이유로 들었다고 한다. 설득력이 떨어진다.

충렬초등학교 인근 부지도 통영시가 토지구입 100% 의사를 밝혔지만 폭이 20m인 진입도로 개설을 요구했다고 한다. 공공의료를 펼치는 기관이라고 믿을 수 없는 행정적 요구가 지속되고 있다.

결국 현실적인 예산문제까지 수반되면서 천영기 시장은 구도심이 아닌 지역의 이전·신축은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문제는 통영적십자병원의 이전·신축사업이 지속적으로 난항을 겪게 되면 결국 피해는 지역민들에게 돌아간다. 의료 취약 지역민에게 공공의료를 지원해 적십자의 인도주의 정신을 실천하는 통영적십자병원은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해야 할 의무가 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