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판암 시인

시대가 급속도로 발달한 중심에는 교통수단이 있다. 열차의 발명은 한 시대가 발전하는 데 수백 년이 걸리던 것을 수십 년으로 단축했고, 이어서 나온 자동차는 시대의 발전만 아니라, 지역 간 발전과 네트워크를 촉진 시켰다. 교통문화의 발달은 이동의 편리성을 제공하면서 각종 산업의 유입과 유출, 확장을 이루고, 지역 간 문화의 이질성을 완화하는 효과를 준다.

교통수단의 발달은 도시의 산업 생태계도 변화를 준다. 산업 발달을 이룰 수 있고, 유통과 물류의 발달로 변혁을 가져온다. 인구 이동의 자유로움으로 유입과 유출이 과거완 다른 형태를 보여 도시 생활생태계를 변화시킨다.

철도를 통한 대도시와 연결된 생활은 도시 생태계에 여러 현상을 끼친다. 대도시의 문화와 문명이 과거보단 빨리 최남단 통영에 유입되어 생활환경 등을 변화시킬 것이다.

고속철도는 개인과 도시, 지역의 생활을 변화시킨다. 원활한 이동으로 장거리 여행 시간을 단축하면서, 생활 속 비즈니스와 관광객들에게 편리한 이동 수단을 제공한다. 이동의 편리성은 도시와 지역 간 교류를 원활하게 하면서 효율화한다.

고속철도는 경제적 효과를 촉진한다. 지역 간 경제 활성화에 영향을 끼쳐 교류를 증가시킨다. 인력의 원활한 이동으로 일자리 창출을 증가할 수 있어, 지역 투자를 불러올 수 있다. 지역 장벽을 없애는 효과가 있어 기업이 최적의 지역에 투자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준다. 물론 환경과 인프라 및 산업확장을 할 수 있는 조건과 정책이 상호 어우러지면 투자 유치를 확대할 수 있어, 지역 경제에 긍정적 효과를 발생시킨다. 이런 이유로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국내·외에서도 널리 유치하려 한다. 지역 간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물류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어서다.

고속철도는 다른 산업 확대로 다양한 지역 간의 교류를 원활하게 함으로써 원자재와 부품 및 제품의 이동으로 기업의 생산 체인을 형성한다. 국가정책의 지역 균형 발전에도 역할을 한다. 지역 간 연결을 통해 거리와 시간의 단축, 제조업의 확장과 집중을 이끄는 인프라이면서 견인효과를 가진다.

통영은 고속철도 시대에 밀려올 문화와 문명의 이동으로 파생되는 갖가지 환경을 대비해야 한다. 지역의 특산물 생산과 판로 확대만 아니라, 도시 발전을 위한 신산업 유치와 확대를 정책적으로 펼쳐야 한다.

시대는 4차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다. 그 중심에는 지식산업과 네트워크 산업이 자리한다. 네트워크 산업은 인터넷과 모바일 발전으로 디지털 서비스 제공만 아니라, 융복합 산업 및 첨단 산업을 확대한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의 산업이 결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형성한다.

고속철도는 신산업 유치와 확장에 중요한 인프라다. 산업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으므로 고속철도에 따른 산업 확대를 촉진해야 한다.

통영은 대한민국 최남단에 있다. 대도시로 가려면 고속버스나 자가용을 이용한다. 그러나 이젠 고속철도 시대가 열린다. 전국을 일일생활권, 반나절생활권으로 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고속철도 시대를 대비해야 한다. 도서 지역과 천혜의 조건으로 굴뚝 산업만 아니라, 첨단 산업을 유치할 수 있다. 또한, 금융과 제조업 확대를 추진해야 하고, 지역 특산물의 부가가치와 산업 확대를 위해서 매진해야 한다.

시대의 패러다임에 올라타 신산업 확장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안주하는 것은 퇴보하는 것이다. 지금 시대는 걷는 시대가 아니라, 뛰는 시대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