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조선이 2차 분할매각에 돌입했지만 정상화까지는 험난한 가시밭길이 예상된다.

가장 시급한 것은 시황 회복에 따른 수주 증대지만 당면과제인 새 주인 찾기도 녹록지 않다.  1차 매각이 무위에 그쳤고, 성동과 노조·법정관리단, 그리고 지역상공계와 정치계가 따로 국밥이기 때문이다 

성동조선의 분할매각을 놓고 양자간 입장차가 팽팽한데다 최근 발표된 조선업 지원 방안도 중소형조선사에 대한 지원은 여전히 미흡하다. 성동조선이 이런 난관들을 딛고 과거 영광을 되찾을 수 있을까.

법정관리 중인 성동조선은 지난 10월 일괄매각을 원칙으로 1차 입찰을 추진했지만 실패, 오는 19일 2야드를 중심으로 1야드와 3야드 잔여 터에 대해 전체 또는 분할매각 방식으로 인수·합병이 추진된다.

그러나 통영지역 상공계와 여야 정치권은 성동조선 분할매각 반대 성명서를 내고 반대를 표하고 나선 상황이다. 이들은 성동조선 분할매각시 조선소가 제 기능을 잃고 공중 분해될 수 있고, 이로 인해 지역 제조업 전반의 불황이 지속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 성동조선과 노조, 법정관리단의 입장은 다르다. 성동조선은 현재 2야드를 중심으로 매각작업이 이뤄지고 있고, 한 야드만으로도 충분히 선박 건조가 가능, 조선소 공중분해는 어불성설이라는 입장이다. 또 2야드는 조선업을 위한 부지로, 조선업 이외의 회사가 입찰할 가능성은 적으며 매각을 통해 새로운 회사의 자금력이 투입된다면 더 나은 조선소로 발돋움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그러면서 성동조선의 회생을 위해 지난달 발표된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에 대한 보완책을 요구했다. 특히 업체당 70억원 이상 보증해주는 선수금환급보증(RG) 증액과 LNG추진선 개발 지원 또한 이미 LNG추진 기술인증을 확보한 중형조선사 위주로 지원해 기존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국 정부의 조선업 지원정책에 일본이 몽니를 부리고 있는 상황이지만 정부는 중형조선사들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현실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지역에서 딴 목소리를 낼 것이 아니라 다함께 머리를 맞대자. 그것이 살 길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