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의회 고용위기지역 신규 지정 촉구 결의안 채택

통영시의회가 ‘통영시 지역경제 회복 위한 고용위기지역 신규 지정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통영시의회가 ‘통영시 지역경제 회복 위한 고용위기지역 신규 지정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통영시의회가 ‘통영시 지역경제 회복 위한 고용위기지역 신규 지정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13인 의원을 대표해 제안설명에 나선 전병일 의원은 “경기 침체로 조선업뿐만 아니라 통영시 지역경제의 주축인 수산업과 관광업 종사자들이 힘든 가운데, 통영시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신규 지정으로 안정적인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경남지역 주력산업인 조선업 불황으로 조선업체의 파산·휴업·매각 등 구조조정이 이뤄지자 고용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2018년 4월 통영시를 포함 창원시, 거제시, 고성군 등 경남지역 4개 시·군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지난해 연말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종료가 도래, 통영시는 본격적인 고용 회복 전까지 고용안정과 지역경제의 실질적 회복을 위해 고용위기지역 지정 재연장을 신청한 바 있다.

하지만 고용위기지역의 지정기준 등에 관한 고시 제4조 지정기준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사유로 거제시를 제외한 나머지 시·군은 고용위기지역 지정 재연장이 무산됐다.

전병일 의원은 “조선업뿐만 아니라 통영시 지역경제 주축인 수산업과 관광업 종사자들도 경기침체로 많이 힘들어하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인해 수산업 소비심리가 언제 어떻게 급감할지 알 수 없으며, 코로나19 이후 줄어든 관광객은 아직까지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안정적인 고용창출로 지역경제가 회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통영시의회는 13만 통영시민의 염원을 담아 중앙정부의 통영시 고용위기지역 신규 지정 조속한 실시와 지역경제가 회복될 수 있도록 각종 제도적 방안 마련 및 예산지원을 적극 검토할 것을 간곡히 건의 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