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의회 1월중 간담회가 무르익을 무렵 13석의 의원 자리 절반이 공석이 됐다.

집행부 보고에 대한 간단한 의견을 피력한 후, 일부 의원들은 김미옥 통영시의회 의장에게 공식적 보고도 없이 자리를 이석했다.

대부분의 사유는 ‘지역구 행사 및 회의’ 또는 ‘개인 일정’이었다.

19일 열린 의원간담회는 13인의 통영시의회 의원들이 의회사무국과 집행부 현안사업들을 보고 받는 공식적인 회의다. 공식적으로 집행부 보고를 청취하고 시민들의 대변자 역할을 해야 할 의원들이 지역구 챙기기에만 급급한 모양새다.

물론 눈살을 찌푸리는 이같은 행동이 비단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11~12월 개회한 ‘제227회 통영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는 의원들의 도를 넘은 행동이 반복됐다.

2024년 주요업무보고를 비롯 예산안 심의 등 의원 책무를 다해야 했음에도, 지역구에서 진행되는 김장행사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 의원들이 있다. 부끄러운 일이다.

19일 의원간담회에서 정광호 의원과 조필규 의회운영위원장은 “의원들 스스로 자성할 필요가 있다”고 목소리 냈다.

정광호 의원은 “의원들의 이러한 행위가 시민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조필규 의회운영위원장은 “현재 13분 중 6분이 안 계신다. 물론 사정이 있으시겠지만 지금 이 자리는 의원간담회로 자주하는 것도 아니다. 의원 개인적으로 일정이 있으시면 시간을 앞당기는 등 의원들의 이석이 없도록 해야 한다. 의회운영위원장이자 초선의원으로서 굉장히 안타깝다. 또한 이석할 시에는 의장님께 당연히 말씀을 드리고 가는 것이 맞다. 집행부 과장님과 팀장님들도 업무보고를 위해 준비와 시간을 내서 오신다. 의원들 스스로가 개선해야 할 문제”라고 자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